판소리계소설: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정착, 유통되면서 이루어진 소설, 즉 ‘설화→판소리 사설→고소설’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라 할 수 있다.
2)판소리계소설의 특징
①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소설이 가장 알맞은 장르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상술하면, 고대의 신화는 자아(自我)와 세계(世界)가 일치하였으며, 이것이 전설과 민담이 되면서 자아와 세계는 분리하게 된다. 이것의 관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전설이 세계가 자아 위에 있다면, 민담은 자아가 세계 위에 있게 된다. 그것이 이행기로
. 우리 판소리 소설에서의 여성은 각기 다른 삶의 형태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며 살았다. 한국의 전형적인 여성부터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여성,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던 여성까지, 그들 각자의 삶을 이해하며 그렇게 살아야 했던 여성들을 다시 되짚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
1. 서론
조선 후기에는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특히 민중 문화가 크게 일어나면서 민중들의 생활과 그들의 의식이 집약적으로 표현되는 판소리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판소리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판소리계소설로 정착하게 되고, 이러한 판소리계소설 역시 조선
Ⅰ. 머리말
판소리가 발생되고 전성기를 누리는 시기동안, 그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판소리계소설 또한 존재했다. 이들 작품으로는 대개 「춘향전(春香傳)」·「흥부전(興夫傳)」·「심청전(沈淸傳)」·「토끼전」(별주부전(鼈主簿傳))·「적벽가(赤壁歌)」(화용도(華容道))·「배비장전(裴裨將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2001, p.63
이 있다. 전자의 경우 하나의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준이 외부적으로 쉽게 파악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소설 내용을 짐작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비해, 후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고소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
Ⅰ. 들어가며
판소리계소설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고소설 가운데 작품의 생성과 전승 그리고 변이에 있어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서는 어렸을 때부터 익히 알고 있던 「흥부전」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발표 때 미비했던 구조에 관